야간에도 선명한 화질을 보여주는 TP-LINK NC230 스마트 웹캠


HD급으로 가성비 높은 TP-LINK NC230 스마트 클라우드 카메라 웹캠 


사무실의 CCTV를 블랙박스로 사용하고 있었는데 블랙박스는 화각으로 인해 넓게 볼 수 있긴 하지만 아무래도 영상의 왜곡이 심한편입니다.

그래서 IP 카메라를 고려하고 있었는데, 이 제품은 HD급 해상도로 5만원대 초반의 가격에 구매가 가능한 제품입니다.

HD급이라 화질에서는 아무래도 FHD에 비해 불리하겠지만 그만큼 저렴한 가격을 가질 수 있으니 유용한 제품일 수 있다고 생각됩니다.  





TP-LINK는 녹색으로 된 패키지를 좋아하는 듯 녹색 제품들이 대다수내요. 몇몇 제품을 사용했지만 전부 녹색이라 친환경을 강조하는 것 같습니다.

패키지 뒷면에는 특징이 적혀져 있고, HD급이라고 명시되어 있습니다. 

패키지를 살짝 열어보면 가지런하게 잘 포장되어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제품 패키지 측면에 사용방법이나 앱 다운로드가 가능한 QR 코드 등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제품 스팩도 보여주고 있는데 2.4GHZ 150Mbps급으로 무선 접속이 됩니다. 유선 포트도 지원하니 유선 속도는 좀 더 안정적이긴 하겠죠. 

그래도 설치를 할 때 위치에 관계 없으니 무선을 활용하는 게 좋고, 다만 20FPS의 속도가 조금 아쉽긴 합니다. 





구성품으로는 아답터와 아답터 연장선, 그리고 설명서와, 유선랜, 그리고 부착할 때 사용할 3M 양면테잎이 있습니다.





제품 디자인은 깔끔하면서도 부드러운 곡선을 포함하여 괜찮은 디자인을 하고 있습니다.

검정색 부분의 렌즈 부분은 사진상 좀 어둡게 나왔는데 다음 사진을 통해서 디테일한 부분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상단에는 아마도 방열구로 추측되는 부분이 있고 렌즈 부분은 검정색 테두리가 있지만 마이크, 조도?파악하는 센서 그리고 렌즈가 보입니다.

하단에는 제품에 관련된 라벨이 있으며 2개의 구멍이 있습니다. 

후면을 보면 유선랜포트와 9V 아답터 연결보가 있습니다.





볼헤드를 갖추고 있어서 원하는 각도로 조절하기 편리하며 제품 하단에는 WPS 버튼을 포함하고 있습니다. 

WPS 기능은 따로 설명하지 않아도 아시는 분들 많죠? 공유기와 연결할 때 사용하는 버튼입니다.





살짝 책꽂이에 설치하여 보았는데 잘 어울리는 디자인이지만 책꽂이보다는 천정에 설치하는게 좋겠죠.^^





어플을 사용하여 접속하면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는데 전 노트4 엣지니 구글플레이로 들어가야겠죠?

그런데 제공되는 설명서의 주소로 접속해 보니 위 이미지와 같이 되어 구글플레이로 사이트를 통해 접속이 되더군요.

아무래도 구글 플레이 어플로 다운로드 받는게 좋을 듯하여 다시 접속하였습니다.





구글플레이 어플로 접속하여 설치를 하고 실행하니 로그인하라고 뜨더군요. 역시 새사용자를 활용하여 회원 가입을 간단하게 진행하고 테스트해보겠습니다.

사용자 등록장면은 생략합니다. 한글이니 어렵지 않습니다.






앱을 실행하면 사용하는 카메라를 설정해서 연결해야 하는데 기종별로 다른지 사진과 같이 모델명을 선택하도록 되어 있습니다.

전 NC230이니 해당 모델을 선택합니다. 연결과정은 생략하겠습니다. 처음에는 동일 네트워크에 있어야 설정할 수 있겠죠.

외부에서도 가능한지는 저도 잘 모르겠습니다.





일단 연결 테스트를 해본 것으로 좌측은 제가 바로 앞에서 테스트한 영상이고 오른쪽은 야간에 제가 이미 퇴근한 상태에서 확인해 본 영상입니다.

야간에도 꽤 선명한 화질에 야간이라고 해서 완전히 검은 영상이 아니라 아마도 적외선을 활용하여 영상을 보여주는 것 같습니다. 

적외선이 아닐지는 모르지만 아무튼 야간모드를 통하여 야간에도 괜찮은 밝기를 보여줍니다. 흑백으로 보이긴 하지만요.





사진을 주간에 한장 찍어본 것으로 다음과 같이 보이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약간은 압축율이 높은지 화질이 떨어져 보이긴 하는 것은 아쉬운 부분이지만 무선 전송 고려하면 괜찮아 보입니다.









동영상의 경우 20FPS라 그런지 움직임이 있을 때 약간 끊김은 발생하긴 하지만 이정도 FPS면 CCTV 목적으로는 활용 가능해 보입니다.

사진과 영상 모두 아쉬운 부분은 바로 압축율로 인하여 발생된 화질 저하인데요 다른 IP 카메라를 사용해 본적이 없어서 정확히 알긴 어렵지만 아무래도 조금은 더 선명한 화질이었더라면 하는 부분은 발생합니다.

단, 무선으로 전송되는 것을 고려한다면 아무래도 압축율을 높여서 적절한 선을 맞춰 튜닝해야할 필요는 있었겠지만, 조금 더 화질이 좋았더라면 하는 아쉬움은 분명 남습니다.



#CCTV, #웹캠, #ip카메라, #감시카메라, #적외선, #반려견, #도난방지, #동작감지, #tpcamera



본 리뷰는 티피링크 TP-LINK 에서 체험 제품 클라우드 카메라 TP-LINK NC230 스마트 웹캠 을 무료로 제공 받아 작성하였습니다.



댓글

이 블로그의 인기 게시물

출력비용을 절약하는 스마트 컬러 프린터 삼성 컬러 레이저 프린터 SL-C435

[Britz BR-3900 M4] 컴퓨터 스피커라면 추천할만한 브리츠의 2.1채널 스피커

일본인들에게 유명한 교토의 오래된 오야코동 히사고 ひさ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