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D NAND 의 M.2 2280 SSD ADATA Ultimate SU800 STCOM


ADATA Ultimate SU800 M.2 2280 STCOM 3D NAND 로 효율성과 신뢰성을 제공한 SSD

SSD는 필수처럼 되어 버린 컴퓨터 부품이죠. HDD에 비해서 용량 부분은 따라가려면 가격이 올라가긴 하지만 빠른 속도와 무게, 전력소모, 소음 등 가격을 제외하면 많은 부분 장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물론, 수명이 제한적이란 부분도 단점일 수 있지만, 일반적으로 사용하는 컴퓨터의 수명을 고려하면 문제는 아니라 생각합니다. 물론 아직 2.5인치 노트북 하드형태가 많이 사용되고 있고, 저도 많은 SSD를 사용해봤지만 최근에 M.2로 많이 바뀌고 있습니다. 아무래도 크기가 유리하기 때문이겠죠? 여기에 기존에 사용하던 SSD방식에 NvMe방식의 빠른 SSD까지 나오고 있는데 빠른 제품은 발열에 대한 이야기가 좀 있죠. 어느 분 글을 보니 실제 사용시 속도 차이는 아직 크지 않더군요. 발열 때문인지 내부 시스템으로 인해서 실제 더 빠른 속도를 지원하지 못함인지는 모르겠네요.


#2280 #SSD #ADATA #발열 #NvMe





패키지는 이렇게 생겼습니다. ADATA M.2는 처음 사용하는 제품인데 ADATA는 USB 메모리부터 몇몇 제품을 사용해 본적이 있습니다. 물론 많이 접해 본 브랜드는 아니긴 합니다만 STCOM은 국내 유명한 많은 제품을 유통하는 회사죠? 대표적인게 ASUS 메인보드가 있는 듯 합니다

#ASUS






뒷면 패키지에는 많은 국가에 판매를 하다보니 다양한 언어로 표기가 되어 있습니다. ECC 및 메모리 균등화 기술 내장/시리얼 ATA 사양 호환이라고 적혀있네요.





패키지는 간단하게 되어 있습니다. 다른 동봉품이 없네요 설명서 등은 없어도 되지만, 나사 같은 걸 요구하는 분들도 있던데 간혹 메인보드에서 제공을 안 하는 경우가 있어서 나사 정도는 있으면 좋을텐데 작은 거라도 단가 상승으로 이어질테니 없는 것 자체가 문제는 아닙니다. 다만 살짝 약해 보이는 플라스틱으로 제품 보호가 안 될 듯한 느낌이 들기는 합니다.






시리얼 번호 노출되도 머 문제는 없겠죠? 일단 제가 받은 제품으로 256GB의 제품이며 당연히 TLC 제품입니다. 요즘은 QLC 제품도 나오던데, SLC>MLC>TLC 순으로 안정성을 따지던게 얼마 전이고 TLC 제품보다는 가격이 비싸도 MLC 제품 선호도가 높았는데 요즘은 TLC 제품들 성능도 많이 좋아져서 MLC를 꼭 따지기 보다 TLC 제품을 많이 구매하긴 하죠. QLC 제품도 일단 좀 지켜봐야겠지만 요즘 SLC 제품이 출시 잘 안 되고 있는 상황으로 보면 점점 QLC 제품이 대중화되는 시기도 오긴 하겠죠?





제품 뒷면에 칩이 하나 더 있습니다. ADATA라고 마킹 된 것도 보이네요. 용량에 따라서 더 추가되지는 않을 것 같은 기판 형태이고요 아마도 칩의 용량 자체가 더 늘어나는 형태가 아닐까 추측해 봅니다.





장착 방법은 M2 슬롯이 메인보드에 있다면 비스듬히 사진처럼 밀어 넣는데 깊이 들어갈 정도로 밀어 넣으셔야 합니다. 단자 부분이 안 보이는 것 확인되시죠?





메인보드 쪽으로 밀어 넣으면서 나사를 조이면 됩니다. 설치는 아주 간단합니다. 2.5인치 방식은 SATA케이블, 전원 케이블 꼽고 케이스에 고정하기 위해서 나사 또 조이고 배선 정리 해야하고 귀찮은데, M.2 2280은 아주 편리합니다.





SSD를 관리하기 위한 ADATA의 프로그램을 제공하고 있으며 위 이미지의 주소와 같습니다. 설명도 있으니 참고하시면 될 듯하고요 필수로 필요한 건 아니니 필요에 따라서 설치하시면 됩니다. 윈도우즈 버전이 7이하라면 설치하셔서 최적화하는게 좋을 수는 있을 것 같기도 합니다만, 아무튼 필수는 아니지만 최적화를 하면 수명에도 도움이 되니 사용 고려해보세요.





드라이브 정보부터 나오고 현재 시스템 온도나 수명 등에 대해서도 표시되네요. ADATA 제품을 혹시라도 중고로 구매하면 예상수명 체크해보는 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





진단을 통하여 제품 테스트를 할 수 있을 듯합니다. 그리고 경고 메시지에 대한 부분도 같이 있네요.





보안 삭제 및 펌웨어 업데이트 등이 가능하며, SSD를 처분할 때 보안 삭제 실시하면 되겠죠?





시스템 최적화 기능이 있는데 최적화는 SSD의 안정화나 수명 연장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삼성에서 행망으로 공급된 컴퓨터라 스펙이 좀 낮고 메모리도 얼마 안 들어 있네요 시스템 정보도 확인 가능합니다.





속도 체크를 확인해 보면 위와 같습니다. 물론 테스트 시점이나 시스템 상태 등에 따라 약간의 차이가 있을 수 있으니 참고로만 봐주시면 될 듯합니다.





ATTO 로도 확인은 해보았는데 대략 500은 넘어가는 듯하네요.





많이 사용하는 Crystal Disk Mark 로 확인해 보면 500이상 속도를 읽기와 쓰기 모두 보여주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온도도 직접 온도계로 확인하니 테스트하면서 일정 시간 이상 사용한 상태로 30도 정도 유지하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게임을 돌리거나 과도한 작업을 시키면 좀 더 온도가 상승할 수는 있겠죠.  이 제품은 현재 글 쓰는 날자 기준 오픈마켓에서 대략 62000원대부터 시작하며 최저가는 현급 기준 5만원대 후반에도 가능하긴 합니다. 그러나 현급 샵보다는 오픈마켓등에서 구매하시는 분들이 많을 테니 배송비 포함 대략 65000원 내외 예상하시면 될 듯합니다. AS는 3년 제공 합니다.

SSD를 구매하실 분들이라면? 비교 대상에 올려두고 사용해 보셔도 되지 않을까 생각되는 ADATA Ultimate SU800 M.2 2280 STCOM을 소개하고 갑니다.

마이그레이션 유틸리티도 별도로 제공하고 있는데 아래 링크로 업근하면 다운로드 가능합니다.
http://www.adata.com/downloadfile1.php?file=ATIH2015HD_en-US.zip

위 링크와 다른 툴박스 다운로드 링크는 아래와 같습니다.
http://www.adata.com/downloadfile1.php?file=ADATA_SSDToolBoxSetup.zip

본 리뷰는 STCOM에서 체험 제품 ADATA Ultimate SU800 M.2 2280 STCOM 을 무료로 제공 받아 작성하였습니다





댓글

이 블로그의 인기 게시물

출력비용을 절약하는 스마트 컬러 프린터 삼성 컬러 레이저 프린터 SL-C435

[Britz BR-3900 M4] 컴퓨터 스피커라면 추천할만한 브리츠의 2.1채널 스피커

일본인들에게 유명한 교토의 오래된 오야코동 히사고 ひさ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