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DP 200W지원하는 DEEPCOOL AG400 가성비 CPU 쿨러



#CPU쿨러추천 TDP 200W를 지원하는 DEEPCOOL AG400 CPU 쿨러


CPU를 구매하면 번들로 대부분 CPU 쿨러가 들어 있긴 하지만 약간 부족한 듯한 느낌이 드는 경우가 많죠. 특히 방열판을 보면 이걸로 가능할까? 생각이 들 때가 있는데 일반적인 유저들은 문제가 없겠지만 고사양 게임을 하거나 하면 발열이 계속 누적되니 사제 쿨러가 도움이 될 것이라 생각됩니다. 이럴 때 필요한게 #가성비CPU쿨러 겠죠. 가격도 저렴하지만 쿨링 성능도 뛰어난 쿨러가 필요한 데 #DEEPCOOL #CPU쿨러 를 소개하려고 합니다. 글 작성일 기준 현재 최저 카드가 22,900원으로 배송비한다해도 3만원을 넘지 않네요.




박스 뒷면을 보면 여러나라 언어로 간단 소개와 함께 제품 스펙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박스는 전체적으로 심플한 디자인으로 되어 있습니다.




제품 설명을 보면 효율적인 쿨링 성능으로 열 설계 전력( #TDP ) #200W 를 지원한다고 합니다. 제품 스펙을 보면 1700 당연히 지원하고 AM4, AM5도 지원하는 규격이네요. 제품 높이가 150mm이니 케이스에 사용 가능한지 확인해야 합니다만 대부분 150mm는 허용되니 문제 없어 보입니다. 팬은 500~2000rpm을 지원하는 규격이고 소음도 크지 않은 제품으로 하이드로 베어링 제품이라 써있습니다.




구성품은 인텔 CPU용으로 된 플라스틱 가이드와 인텔 및 AMD 모두 쿨러를 고정할 때 사용하는 금속 가이드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당연하게 써멀과 각종 나사 및 설명서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써멀에는 별다른 규격이 써있지는 않고 #딥쿨 DEEPCOOL이라고 표기만 되어 있습니다.




플라스틱으로 되어 있는 쿨러 장착을 위한 뒷면 가이드는 2가지 종류입니다. CPU 소켓 종류에 따라 선택해야 합니다. AMD는 메인보드에 부착되어 있는 가이드를 그대로 사용합니다.




쿨러를 고정하는 부분은 아무래도 힘을 받아야해서 그런지 금속으로 되어 있습니다. 약간 탄성도 필요하기 때문에 금속 선택은 좋은 선택이라고 생각되는데 좌우측에 나사선이 있는 것을 볼 수 있는데 쿨러의 고정핀 부분을 고정하게 되어 있습니다.




120mm 9엽 임펠러 설계의 고성능 쿨링 팬 기본 제공 (PWM지원 / PBT 재질)하고 있고 딥쿨의 로고가 쿨러에 있습니다. 고정은 일반적으로 사용하는 좌우측 각각 독립된 핀형태로 사용하고 있습니다. 쿨러는 RGB LED는 적용되어 있지는 않습니다.




150mm의 낮은 높이로 폭 넓은 호환성을 제공하고 있기 때문에 케이스 선택은 비교적 쉬울 듯 합니다. 쿨러 및 쿨링을 위한 핀의 너비가 넓지 않아서 장착할 때 편리할 듯합니다. 물론 방열을 위해서 더 넓으면 좋겠지만 넓다고만 좋은 것도 아니고 실제 장착 후 여러 활용면에는 슬림하면 유리한 점이 있다고 생각됩니다. 어차피 TDP 200W이기 때문에 일반적인 CPU에는 전혀 문제될 스펙도 아니니까요.




뒷면에서 보면 전면과 촘촘한 방열핀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좌우측 하단은 제가 잡다가 약간 어긋난 것 같네요. 사진 보다 보니 알아서 장착도 저 상태로 되었을 것 같네요.




쿨러 장착부분에는 눈에 잘 띄게 한 스티커가 붙어 있습니다. 간혹 저기 스티커를 제거하지 않고 장착하는 분들이 많아서 확실하게 구분 가능하도록 만든 것 같습니다.




금속 가이드 장착할 수 있도록 나사형태로 되어 있는데 스프링이 있어서 약간 탄성이 있도록 되어 있습니다.




방열을 위한 쿨링판, 쿨링핀은 단순하게 되어 있는게 아니라 딥쿨의 로고처럼 굴곡이 있습니다.




쿨링팬을 제거해보면 별다른 스펙은 없지만 쿨러명과 간단한 정보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저는 AMD이기 때문에 기존에 있던 메인보드 가이드에 4개의 플라스틱을 사용하여 고정하고 쿨러를 장착하였습니다.




방열을 위한 구리로 된 4개의 #히트파이프 가 있습니다. 그리고 디자인적으로도 업되지만 내구성을 높이기 위한 은백색의 #니켈 도금이 되어 있습니다.




쿨러를 고정한 상태입니다. 쿨러를 제거할 때는 나사를 돌리면 서서히 쿨러가 올라올 것이기 때문에 서서히만 하면 흔하게 발생되는 #무뽑 도 방지할 수 있을 듯 합니다.




쿨러를 설치하고 테스트를 하는데 RGB 없다고 아쉬워하는 분들 계실 수 있지만 2만원대 초반이고 제 케이스를 보면 상단팬도 RGB LED가 없어서 문제되는 부분은 없습니다. 만약 정 필요하다면 쿨링팬을 RGB로 바꿀 수 있긴 한데 결국 가격이 올라가니 추천하고 싶지는 않고 가성비 제품으로 좋은 구성이라 생각됩니다. 




OCCT로 발열 테스트를 했는데 서브컴이라 그래픽카드는 좀 낮은거고 AMD 라이젠 3600 이 달린 시스템입니다. 대략 10분테스트하고 봤을 때 온도가 표시됩니다. 60도후반에서 70도초반을 유지합니다. 그런데 실제 적외선 온도계로 측정할 때는 어떨까요?




CPU부분을 측정할 수 없기 때문에 CPU 제일 가까운 히트파이프쪽을 측정하면 34도인 것을 확인할 수 있고 방열판 측면 중간쯤은 31도인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CPU 자체 발열이 된다고해도 쿨링 성능은 잘 작동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전체적으로 가성비 높은 2만원대에 TDP 200W까지 커버가 가능한 CPU쿨러 DEEPCOOL AG400 CPU 는 가성비로 접근하기에 좋은 #공랭쿨러 라고 생각됩니다.


구매링크 : https://prod.danawa.com/info/?pcode=17221538


본 리뷰는 DEEPCOOL에서 체험제품 TDP 200W지원하는 DEEPCOOL AG400 CPU 쿨러를 무상으로 제공받아 작성되었습니다.



external_image

댓글

이 블로그의 인기 게시물

출력비용을 절약하는 스마트 컬러 프린터 삼성 컬러 레이저 프린터 SL-C435

[Britz BR-3900 M4] 컴퓨터 스피커라면 추천할만한 브리츠의 2.1채널 스피커

일본인들에게 유명한 교토의 오래된 오야코동 히사고 ひさ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