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급형 가성비CPU쿨러 ZALMAN 잘만 CNPS4X BLACK CPU쿨러

1만원대 보급형 쿨러 중 최고의 쿨링 성능 ZALMAN 잘만 CNPS4X BLACK


CPU의 열을 줄이기 위해서 꼭 필요한 CPU쿨러는 팬이 안 달린 무소음 쿨러도 있긴 하지만 보통은 공랭 쿨러를 많이 사용합니다. 수랭쿨러는 가격도 비싸고 오버를 한다던가 CPU 사용량이 많은 경우에 필요하겠지만 보통은 공랭쿨러로 충분할텐데 요즘은 번들로 안 나오는 경우도 있고 고장등으로 교체해야 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이럴 때 손쉽게 교체하고 사용할 수 있는 부담없는 #CPU쿨러 도 필요한 것은 사실인데 이럴 때 저렴한 가격에 고민해볼만한 CPU쿨러추천 제품으로 잘만의 #CNPS4X BLACK 을 소개하보려고 합니다.



크기를 보면 아무래도 작은 케이스에서도 사용할 수 있도록 CPU 쿨러의 전체 높이는 135mm 입니다. 쿨러는 92mm로 일반적으로 사용되는 팬에 비해서는 좀 작은게 달려 있습니다. 그만큼 크기에서 유리하죠. 물론 쿨링 성능은 꼭 크기가 중요한게 아니지만 영향을 받을 수 있죠. 그래서 자신의 사용성향을 보고 판단은 하셔야겠지만 그래도 기본적인 성능은 충분히 뽑아주리라 기대하고 확인해 보겠습니다.



일단 구성은 심플합니다. AMD의 경우 기존 메인보드 가이드를 그대로 이용 가능하기 때문에 사용하기도 어렵지 않지만 탈착시 주의할 필요는 있어 보입니다. 클립형태로 고정하는거라 텐션으로 인해서 CPU가 딸려 올수는 있으니까 조심해야 합니다.



좀더 구성품을 살펴보면, 구성품은 인텔에서 사용하는 가이드와 가이드 고정 핀이 포함되어 있고, 잘만의 써멀의 포함되어 있습니다.



잘만의 번들로 포함된 써멀을 1회용 튜브형태로 잘만의 쿨러는 항상 동일한 규격의 번들이 포함되어 있는 것 같습니다.



나중에 장착할 때 저 비닐은 꼭 제거하셔야 합니다. 알고 계시죠? 일단 히트싱크가 3개로 #DTH 기술이 적용되었습니다.



쿨러의 4면을 보면 특별한 디자인은 아니고 클립으로 팬과 방열판이 고정되어 있습니다. 방열판은 당연히 알루미늄으로 되어 있고 전기영동 도장방식의 깔끔한 블랙 마감이라고 합니다. 블랙제품인데 나중에 화이트도 나오면 좋을 것 같습니다.



풀로드 동작 시에도 유지되는 뛰어난 정숙성의 쿨러로 깊이는 75mm정도 됩니다. 확실히 작은 크기가 기존에 장착되어 있던 CNPS9X에 비하면 애기 같은 쿨러네요.



제가 주로 쿨러를 연결해서 테스트하는 라이젠 3600, RX570 컴퓨터입니다. 기존에 CPNS9X가 달려있었는데 가이드 탈착하고 메인보드 기본 가이드를 다시 달아줬습니다. 양쪽 끝에 있는 플라스틱 고리 같은 부분에 클립을 연결하는 형식입니다.



부착되어 있던 스티커는 제거했고 3개의 #히트파이프 를 확인할 수 있네요.



양쪽 클립형태의 고정핀인데 한쪽은 손잡이 같은게 없기 때문에 이쪽을 먼저 걸고 손잡이 같은걸 밀어서 고정하면 됩니다. 사실 클립형태기 때문에 힘이 좀 필요하고, VGA는 탈착하고 장착하시는 것이 편리합니다. 저 손잡이가 메인보드 아래쪽으로 위치해야 쿨러 뒷면쪽으로 공기흐름을 만들 수 있기 때문에 그래픽카드가 장착시 살짝 불편함을 줍니다.




장착한 모습으로 현재 쿨러를 장착한 모습입니다. 위쪽을 보면 잘만이라는 로고가 양각되어 있는 것을 볼 수 있고 클립이 그래픽카드 쪽을 향하는 것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메모리는 64GB를 사용하다보니 4개 꼽혀 있습니다.



일단 OCCT로 테스트를 하였기 때문에 약간의 오차가 있을 수는 있습니다. CPU테스트를 돌려보았는데 CNPS9X의 경우 보통 65도를 유지했는데 아무래도 쿨러나 방열판 크기 때문인지 75도정도에서 오르락 내리락 합니다. 일단 사용 범위 내라 당장 문제가 발생될 정도는 아니지만 온도가 좀 높은 편이라 할 수 있습니다.



CPU 테스트보다 좀 더 부하를 주기 위해서 전원 부하 테스트를 하였습니다. CPNS9X를 해당 시스템에서 테스트할 때 89도 정도 (CPU테스트때는 65도정도) 보여줍니다. 95도정도로 조금 더 높긴 하지만 이정도면 팬이나 방열판 크기를 고려하면 나쁘지 않은 온도라 생각합니다. 전반적으로 보면 아무래도 쿨러와 방열판 크기에서 주는 한계는 있지만 만원대의 저렴하면서 번들 쿨러를 대체할 수 있는 제품이고, 작은 케이스라면 효과적으로 사용 할 수 있는 쿨러라 생각합니다. 물론 컴퓨터를 혹사 시키는 분들이라면 대용량 쿨링이 가능한 제품을 선택해야 하지만 일반적이라면 충분하리라 생각됩니다.


구매링크 : https://prod.danawa.com/info/?pcode=19130672&cate=11236855


본 리뷰는 잘만에서 체험제품 잘만 CNPS4X (BLACK) 쿨러를 무상으로 제공받아 작성되었습니다.

댓글

이 블로그의 인기 게시물

출력비용을 절약하는 스마트 컬러 프린터 삼성 컬러 레이저 프린터 SL-C435

[Britz BR-3900 M4] 컴퓨터 스피커라면 추천할만한 브리츠의 2.1채널 스피커

일본인들에게 유명한 교토의 오래된 오야코동 히사고 ひさ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