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K QHD 해상도의 블랙박스 아이로드 TX9 ADAS로 안전까지 책임진다 #01 개봉기


차량운행에 필수적인 블랙박스도 FHD를 넘어 고해상도 3K를 지원하는 차량용 블랙박스 명가 아이로드의 IROAD TX9 

운전시 정말 사용하면 안 되는 게 바로 차량용 블랙박스가 아닐까 생각됩니다. 그러나 정말 중요한 순간에 시시비비를 가려주고, 가해자가 될 뻔한 상황을 피해자로 바꿔주는 억울함 해결자로서 중요한 차량용 블랙박스는 필수품입니다. 한동안 고급 제품들의 해상도가 1920 가로해상도를 가진 FHD 즉 Full HD 급 제품들이 많았는데 이제는 그 단계를 넘어서 해상도가 더 높아지고 있내요.
아직 4K까지는 출시되어 있지 않지만 그래도 4K도 언젠간 나오겠죠? 메모리 가격과 CPU의 처리 속도 및 기타 상황 등을 고려하면 해상도를 무조건 높이는게 중요한 것만은 아니라 생각하긴 합니다. 그래도 고해상도로 넘어가는 건 꼭 거쳐야하는 과정이죠.
오늘 소개할 제품은 소니 스타비스 이미지 센서를 탑재하고 있고 QHD를 넘어 3K는 3072 * 1728 해상도를 갖춘 블랙박스입니다.
아이로드의 TX9 기대할만한 제품입니다.





패키지는 화이터 컬러의 멋진 박스 포장이 되어 있습니다. 최근에 본 블랙박스 패키지 중 제일 멋진 디자인 같내요.
제품에 대한 설명은 측면과 후면에 배치되어 있습니다.  블랙박스 패키지 이렇게 예뻐도 되나요? 개인적으로 좋아하는 디자인입니다.





패키지에 들어 있는 모습도 가지런하게 들어 있습니다. 깔끔하내요 좌우 구분되어 가지런하게 패키지 되어 있는 모습도 좋고요. 디자인에 대한 회사의 센스가 있는 듯합니다. 패키지가 잘 되어 있을 수록 고급스럽게 소비자는 느끼기 때문에 판매에도 영향을 줄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다만 블랙박스를 마트 같은 곳에서 구매하여 직접 설치하거나 하는 분들은 별로 없어서 패키지가 고급스러운 걸 소비자들은 알 지 못한다는게 좀 아쉽긴 하내요.





블랙박스는 블랙박스라 그런지 블랙입니다. 좀 썰렁했나요? QHD 3K 제품이란 표시와 아이로드 TX9 블랙박스임을 알리는 텍스트가 있습니다. 중앙 렌즈부는 약간 돌출되어 있고, 다이나믹 시큐리티 LED 부분도 보이내요.





와이파이 모듈이 조금 돌출된 부분은 아쉽지만 송수신율이 높지 않을까 생각하고 기대해 봅니다.  와이파이 모듈이 돌출된 이유는 있으리라 생각하고요 사실 고장이 나면 수리에는 용이한 장점도 있지만 디자인적으로는 좀 아쉽습니다. 크기는 대략 11cm 에 33mm 즉 3.3 cm정도 됩니다. 무선랜의 규격은 802.11n 빠른 속도를 지원하는 무선랜이 장착되어 있내요. 더 빠른 규격이 있지만 사실 블랙박스로 인터넷할 것도 아니고 충분하다 생각됩니다.





메모리는 마이크로 SD를 사용하고 제가 사용하는 제품은 32기가지만 그 이상의 메모리도 지원한다고 합니다. 128기가의 TLC도 호환할 지 테스트는 해보겠지만 블랙박스 메모리는 안정성을 위해서 MLC 제품을 사용해야해서 가격이 좀 비쌉니다. 32기가는 약 7시간 정도 촬영이 가능하다고 되어 있내요. 이정도면 정말 충분한 용량이라 생각합니다.
LCD는 3.5인치 화면으로 충분한 크기라 생각합니다.




아까 이야기했던 와이파이 모듈 옆에 GPS와 녹화 작동 표시등이 있습니다. 후방 카메라는 마이크로 5핀 방식으로 제공되고 GPS는 내장되어 있지 않고 외장형입니다. 필요하지 않은 분들은 구매하지 않을 수 있는 장점이 있죠
후방 카메라는 FHD 해상도입니다. 전방만 3K 해상도로 되어 있습니다.





후방카메라에도 작동 표시등이 되어 있고 별도의 고정형 하우징에 장착하는 형태로 디자인적으로는 색차이도 있고 괜찮아 보입니다. 수리가 필요하더라도 탈부착을 할 수 있을테니 장점이 있습니다. 물론 고장 날 일이야 많지 않지만요.





후방 카메라는 마이크로 5핀으로 연결을 하고 상시전원 케이블을 기본으로 제공합니다. 전면 블랙박스의 부착하는 부분도 역시 탈부착이 가능한 형태인데 조금은 독특하게 고정을 합니다.  왠지 부실할 것 같은 느낌이지만 힘줘서 빼도 잘 빠지지는 않더군요. 걱정할 필요는 없어 보입니다. 그리고 보니 지금까지 설명이 없었는데 이 제품은 ADAS도 지원합니다. 전방 추돌, 앞차 출발 알림, 차선 이탈 경고 등을 하는 안전에도 도움이 되는 제품입니다. ADAS를 위해서는 꼭 GPS가 필요하다고 하내요.





이게 바로 GPS 안테나입니다. 유선 길이가 좀 긴 편이긴 한데 장착할 때 선정리만 잘 하면 되고 이야기한 것처럼 GPS는 외장형으로 필요한분만 구매하면 되겠죠. 그러나 ADAS를 위해서 꼭 GPS 는 구매하시는 걸 추천드립니다.
그럼 이제 실제로 운행하면서 영상 리뷰로 만나겠습니다.


본 리뷰는 네비인사이드 http://www.navinside.com/ 체험단으로 재원씨앤씨의 블랙박스 아이로드 TX9 제품을 무상으로 지급받아 작성하였습니다.



댓글

  1. 구매한지 4달정도 밖에 안됐는데
    상대차량번호를 인식하지 못합니다
    제품에 문제가 있는것 아닌가요
    사고날때 차량번호 인식이 안되면 블랙박스가 무용지물인데

    답글삭제
    답글
    1. 여기는 댓글 관리를 안 해서 댓글을 몰랐네요.
      해결하셨나 모르겠네요.
      일단 바로 앞 차량도 인식 못 한다면 문제가 있겠죠.
      차량은 주행중이라면 진동이 있어서 인식에 어려움이 있을 순 있습니다.
      그래서 주행중 거리가 어느 정도 차이가 있었는 지 알 수 없지만
      그래도 영상을 본사 AS로 보내서 문의하시면 답변을 받으실 수 있습니다.

      삭제

댓글 쓰기

이 블로그의 인기 게시물

출력비용을 절약하는 스마트 컬러 프린터 삼성 컬러 레이저 프린터 SL-C435

[Britz BR-3900 M4] 컴퓨터 스피커라면 추천할만한 브리츠의 2.1채널 스피커

일본인들에게 유명한 교토의 오래된 오야코동 히사고 ひさ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