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K UHD 해상도의 블랙박스 최고의 화질로 순간을 잡는다 블랙뷰 DR900LK 디자인 #01
블랙박스의 새로운 세대교체를 예고하는 4K UHD 해상도의 블랙박스 보다 높은 선명함으로 순간을 잡는 블랙뷰 블랙박스 DR900LK
블랙박스는 차량에 필수품으로 자리 잡은 지 꽤 되었죠? 저도 640 해상도를 가진 VGA급 제품의 블랙박스에서 최근까지는 FHD 블랙박스를 사용하였습니다. 한동안 FHD가 블랙박스의 최고 해상도의 제품이었는데 최근에 FHD를 살짝 넘어가는 해상도 제품이 선보이다가 규격화된 UHD급의 블랙박스 출시까지 이어졌내요. 사실 아직 UHD급 모니터를 사용하는 분들이 많지 않기 때문에 제대로 된 해상도를 모두 느끼기에는 어려울 수 있지만 사고 순간을 담아주는 블랙박스는 영상을 FHD로 보더라도 중요하다 할 수 있습니다. UHD의 블랙박스 즉 4K를 지원하는 블랙박스가 실제 화질은 어떨지 살짝 궁금하시죠? 저하고 같이 살펴보았으면 합니다.
블랙뷰는 사실 개인적으로 HD급 블랙뷰에서도 정말 선명한 화질을 확인한 적이 있기 때문데 더욱 기대되는 제품이기도 합니다. 벌써 블랙뷰 제품을 처음 사용한게 2012년도였내요. http://rabeca.blog.me/60161930096 링크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제가 사용했던 제품은 DR-380 HD 제품이었습니다.
#UHD #FHD #블랙박스 #블랙뷰 #blackvue
패키지는 4K UHD 해상도 제품인 것을 알 수 있도록 크게 적혀 있습니다. 4K 블랙뷰의 제품으로 디자인은 심플하게 되어 있고 6년 전 블랙뷰 제품과 달리 패키지도 훨씬 업그레이드 되었습니다. 박스 자체가 남다르내요.
개인적으로 심플한 디자인을 좋아해서 그럴 수도 있는데, 블랙박스라고 해서 자동차 사진 넣고 이러지 않아서 좋내요.
패키지 측면에 제품 사진이 있고 뒷면에도 블랙뷰 로고만 살짝~ 군더더기 없는 심플하고 깔끔한 디자인의 제품이라 좋내요. 그리고 패키지를 보면 제품에 대한 설명이 있는데 전방 4K 후방 FHD의 해상도 제품이고 30FPS를 제공하는 제품입니다.
용량이 크다 보니 H265 압축 코텍을 사용하내요 H264는 FHD 저장할 때 제품에서 사용하는 코덱인 듯하고 4K는 H265로 하는 것 같습니다. H265에 대한 소개는 이후에 다시 하도록 하겠습니다.
패키지 뒷면을 보면 블랙뷰의 제조사 피타소프트에 대한 소개가 있습니다. 가산쪽에 위치한 회사로 이전에 제품 설명회에 한번 참석하기 위해 사무실을 방문했던 걸로 기억합니다. 맛있는 아웃백 도시락을 얻어먹었던 걸로 기억합니다.
#아웃백 #도시락 #H265
전후방 카메라가 가지런히 들어 있는데 환경보호를 위해서인지 종이로 된 박스로 포장되어 있습니다. 작은 부분 세심한 신경을 쓴게 보입니다. 종이로 만들면 기계가 하지만 칼선 넣어야하고 사람이 접어서 만들어야하는 제작비가 더 들어가는 부분인데 과감하게 종이로 만들었내요. 박수쳐주고 싶습니다. 물론 패키지가 아예 없이 최소화하면 좋겠지만 제품 보호는 필요하니 제작단가가 조금 오르더라도 블랙뷰의 회사 임직원분들의 제품 생산에 관련한 마인드를 읽을 수 있겠내요.
제품 구성품은 후방카메라 연결선, 선정리 툴, 선정리 클립 8개, 추가 테잎, GPS(옵션), 32GB 메모리, 메모리 리더기, 상시전원케이블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제품하는 패키지에 따라 구성품은 다를 수 있습니다.
구성품을 보면 요즘 USB 형태의 후방 카메라 연결 케이블이 많은데 머라고 해야하나요? 핀? 아무튼 조금 다른 형태로 되어 있습니다. 메모리는 MLC로 블랙뷰 제품입니다. 4K 영상 전송을 위해서는 아무래도 쓰기나 읽기 속도가 다른 제품보다 빨라야하기 때문에 순정 메모리 사용을 추천드립니다. 상시전원 케이블이 있는데 주차감시가 조금 다른 방식으로 작동되기 때문에 장착하는 분들이 당황할 수 있습니다. 전원이 꺼지면 바로 주차모드가 되는게 아니고 일정시간 약 5분정도 G센서가 작동하지 않는 경우 주차모드로 넘어간다고 합니다. 장점도 단점도 있는 방식이라 왜 이렇게 만들었어? 이렇게 말할 부분은 아닙니다. 호불호가 갈리긴 하겠지만 아무튼 블랙뷰는 과거부터 일정시간 정지해서 차량 움직임이 없으면 주차모드로 넘어갑니다.
GPS는 외장형인데 옵션 구매라고 되어 있습니다. 일부 패키지에는 포함되어 있을 수 있겠지만 사실 GPS는 꼭 설치하시는 편을 추천드립니다. 내장형이었더라면 하는 아쉬움은 있긴 하내요 배선이 깔끔하지 못하니까요. 그리고 특이하게 배선 정리 도구를 하나 주내요? 덕분에 선정리하거나 내장제를 탈부착할 때 장점이 있기도 합니다.
제품을 보면 깔끔한 외형을 가진 제품으로 4K UHD가 과해 보이긴 하지만 실제로 크지는 않습니다. 블랙뷰란 표기가 있는 렌즈부는 약간 돌출되어 있습니다. 바디부는 패턴화된 디자인이 보기 좋은데 우측하단에 작은 구멍은 마이크가 아닐까 생각해 봅니다. 설명서에 나와있을지도 모르지만 안 읽은 상태라 잘 모르겠내요.
좌우측면과 뒷면을 보면 역시 깔끔한데 4K UHD가 조금 과해 보이긴 하죠? 블랙뷰가 강조하는 부분이니 과해도 괜찮지 않을까요?
작동중과 GPS연동에 대한 표시등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제품 하단을 보면 블랙뷰에 대한 인증 마크나 번호 등에 대해서 표기되어 있습니다. 12V 1A 입력 전원 제품인데 트럭 등에서도 사용할 수 있도록 24V까지 지원합니다. 측면에 후방카메라 및 전원 연결 스위치가 있는데 아쉽게도 전원 스위치가 보이질 않내요. 전원을 끄고 싶을 때는 전원 케이블을 빼야하는건 아쉬운 부분이라 할 수 있겠내요.
카메라 고정을 위해서 사용되는 부분인데 나사가 노출된 모습은 아무래도 마무리하는 먼가 커버같은게 있는게 좋을 듯합니다. 메모리는 별도의 커버가 있어서 혹시 모를 사고시 메모리가 빠지는 것을 방지하고 먼지가 들어가는 것도 방지하리라 생각됩니다.
#MLC #SD #microSD
후방 카메라는 FHD급으로 30FPS를 지원하는 제풉입니다. 블랙뷰의 디자인 스타일을 유지하고 있습니다.
#후방 #카메라
디자인적으로도 우수한 블랙박스 약간 아쉬운 부분이 있긴 하지만 전체적으로 완성도 높은 디자인과 마감을 갖춘 제품인 것은 분명하다 생각됩니다. 거기다 초고해상도까지 4K영상은 FHD에 4배 해상도를 가졌으니 그만큼 선명한 영상을 얻을 수 있는 제품이라 앞으로 하나씩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이 사용기는 네비인사이드체험단을 통하여 피타소프트에서 4K 블랙박스 블랙뷰 DR900LK를 무료로 제공받아 작성 되었습니다.
댓글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