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술관을 집으로 옮긴 인테리어 TV _ 삼성 더 프레임 The Frame QN55LS03RAFXKR 138cm _ 02
삼성의 기술과 아트가 만난 삼성 갤러리TV The Frame QN55LS03RAFXKR
어릴 때 TV는 안테나를 이리저리 맞추고 돌리고 하면서 몇 개 나오지 않는 채널에 화면 조정용 여러 무지갯빛 컬러 화면을 보면서 TV가 시작하기 기억하던 추억이 있었는데 이제 어느 정도 시간이 흘러 단순하게 영상만이 아닌 다양한 기능을 갖춘 TV들이 우리의 시선을 사로잡고 있는데 오늘 보여주는 TV는 이전의 스마트 TV를 한 단계 뛰어넘는 아이디어로 일상적이었던 집안을 화사한 갤러리로 꾸며주는 역할을 하는 갤러리 TV까지 출시가 되었네요. 중저가 TV들이 시장에 몰려나오면서 중저가 TV들과는 차별화된 TV 시장이 필요한 이유도 있겠지만 예술과 문화의 대중화라는 컨셉으로 접근해 볼 수 있는 삼성 갤러리 TV의 여러 가지 기능을 소개하려고 합니다.
이전 제품 소개 리뷰
https://rabeca.blog.me/221562622065
#TV #삼성TV #더프레임
기본적으로 가장 중요한 기능은 아트를 삼킨 TV이니까 그림을 제공하고 보여주는 기능이라고 생각합니다. 인터페이스부터 멋지고 심플하게 꾸며져 있고 작가 이름과 여러 가지 작품들이 포함되어 있는데 기본적으로 제공하는 작품들도 꽤 많이 있습니다. 물론 필요에 따라서 유료 서비스이지만 작품을 추가할 수도 있습니다. 비용은 월 5000원인데 무료로 제공해주었더라면 하는 아쉬움이 있긴 합니다. 물론 작품에 대한 라이선스 비용을 지불해야 하는 것을 감안한다면 수긍은 가는 부분이지만 일반 사용자 입장에서는 부담이 되는 비용인 것은 사실입니다. 일단 기본 작품들도 유명한 작품들이 포함되어 있으니 활용할 수 있고, 넓고 시원한 화면으로 다양한 작품을 구경할 수 있다는 점은 강점이 됩니다. (실제 결제 시 가격이나 지원내용은 변동될 수 있으니 참고 부탁드립니다.)
육아를 하는 입장에서 밖에 나가서 문화생활을 즐기기 쉽지 않은 면이 있는데, 집에서 미술 작품 감상까지 된다는 점도 장점입니다.
게다가 QLED로 HDR 등을 지원하는 점 등은 디스플레이에서 보여줄 수 있는 최고의 색감을 보여주는 제품 중에 하나가 아닐까 생각됩니다. 색감이 충분하게 구현되지 않는다면 작품을 제대로 보여줄 수 없을 테니까 말이죠.
#QLED
갤러리 이야기 살짝 쉬었다 갈까요? 일단 측면에서 보았을 때 시야각에 따른 색 변화나 화질 변화는 거의 없다고 보시면 됩니다 기본적으로 화면의 상하좌우 어느 방향에서 봐도 일반적으로 시청하는 시야각이라면 원하는 화면을 보는데 문제는 없습니다. 다만 TV라 그런지 앞쪽에 있는 것이 다 비치는 점이 있는데 모니터도 아니고 글레어니 논글레어니 이런 이야기는 살짝 넘어가기로 합니다.
#TV는삼성 #인테리어TV
모니터로 보았을 때 UHD 해상도로 컴퓨터로 본 모습인데 화면 중앙부에서 약 50cm의 위치에서 모서리 부분으로 보면서 촬영한 모습입니다. 글자 가독성에 전혀 문제가 없습니다. 화면 끝부분이 살짝 번진 건 초점 범위 즉 피사계 심도 바깥이라 그런 부분이지 가독성에 문제가 있는 것은 아닙니다. UHD 즉 3840 픽셀 해상도의 컴퓨터 화면도 소화하는데 전혀 문제가 없습니다. 다만 모니터가 아닌 TV란 점에서 색상 표현하는데 살짝 선이 보이는 점과 색상 혼합 방법 중 병치혼합 같은 효과가 나타나는 점은 있는데 80~100cm 정도만 떨어지면 전혀 구분이 안 되는 정도입니다. 전 사실 55인치를 TV목적과 모니터 목적 두 가지를 위해서 구매하였는데 모니터로 보는데 55인치는 너무 크다는 느낌이 들기는 합니다. 사용을 위해서 1m쯤은 떨어져야 하니까요.
#UHD #2160P # 3840 #고해상도 #모니터 #55인치모니터 #55형모니터 #가독성 #크로마샘플링
프랑스 인상주의 화가 클로드 모네의 수련이란 작품입니다. 이 작품을 어느 미술관에서 본 것 같 같은 이제는 제 책상 위에서 감상할 수 있겠네요. 물론 실제 작품이 아니니 약간의 차이는 있겠지만 사실감 있는 붓 터치까지 눈으로 살아있는 듯 보이는 점은 장점입니다. 이 작품이 몇 년도 작품인 지는 잘 모르겠지만 색감이 정말 좋네요.
블랙 베젤이 아닌 우드나 다른 베젤로 구매할 껄하는 후회가 처음 느껴지는 순간이었습니다. 물론 필요에 따라서 주변 베젤을 교체할 수 있다는 점은 그나마 다행입니다. 물론 장점이 되기도 하고요. 필요에 따라서 분위기를 다양하게 연출할 수 있다는 점이 장점이 되지 않을까 생각됩니다. 다시 생각해 보면 액자가 삼킨 TV라고 할 수 있겠네요.
#갤러리TV #액자TV
아무래도 리사이징이 좀 되어 사실감 넘치는 표현이 확인 가능한지는 모르겠습니다. 실제로 TV로 보면 훨씬 좋은데 직접 전달하긴 어렵고 간접적으로나마 보여드리고 싶은데 많이 어려운 점이 있네요. 주변에 결혼하는 분이 계시면 TV를 선물하는 것이 아닌 작품을 선물한다는 생각으로 삼성 더 프레임 TV를 선물로 주면 딱~! 이라고 생각이 갑자기 들어갑니다.
#혼수가전 #온라인집들이 #랜선집들이
모네의 수련만 보면 좀 아쉽죠? 이번에는 드가 작품입니다.
어쩌다 보니 이번에도 프랑스 화가이군요. 에드가 드가의 무용실이라는 작품입니다. 1872년 작품이었나? 드가의 작품에 무용수, 발레리나라고 해야 할까요? 자주 등장하는 그림의 소재입니다. 동세와 당시 무용수의 아름다움을 표현하는데 충분하고 사실적으로 그려진 점도 대단하게 느껴집니다. 이 작가도 인상주의 작가라는 이야기가 있지만 고전주의나 사실주의로 봐야 할 작품들이 많죠. 예술 작품 전문가는 아니라 틀릴 수도 있지만 아무튼 멋진 작품입니다. 이런 작품들을 그림처럼 TV로 관람하고 필요에 따라서 분위기 따라서 다양한 작품으로 바꿔서 볼 수 있다는 점 정말 큰 장점이 아닐 수 없습니다. 부모의 입장에서 아이가 TV를 많이 보는 것은 그리 달가운 일이 아닙니다만 미술 작품을 보여줄 수 있다는 점에서 조금은 안심이 됩니다.
#인테리어
암부 표현 부분을 확인하고자 어두운 부분을 확인하였는데 원 작품을 실제로 보거나 비교한 것은 아니지만 작가의 필체나 거친 선과 여러 표현 기법들, 그리고 오래되어 갈라져 버린 유화의 느낌 그대로 생생하게 전달이 되는 점이 QLED 화질의 삼성 TV 아니 삼성 더 프레임이 보여주는 모습이 아닐까 생각합니다 .브라보~!!
드가의 작품 외에도 다양한 작품들이 포함되며 그림 외에도 사진들도 있는데, 인터페이스도 정말 깔끔하고 개인적으로 좋아하는 스타일이기도 하고 최신 트렌드를 반영하기도 하였습니다.
플랫 디자인 FLAT Design 이 최신 웹과 앱의 트렌드라고 할 수 있죠. 군더더기 없이 꼭 필요한 것만 전달하는 복잡하고 보기 힘든 인터페이스를 싫어하는 최근 경향을 잘 반영한 인터페이스입니다. 앞으로 어떻게 발전할지 모르지만 유명한 디자이너 디터 람스가 이야기한 ‘Less is more’ 를 그대로 표현한 디자인 같습니다. 디터 람스는 애플의 디자인에 영향을 준 분으로도 유명한 독일의 산업 디자이너입니다. .
#디자이너 #디터람스 #산업디자이너 #플랫디자인
사진을 찍다 보니 한쪽으로 좀 기울어졌습니다. 이런 실수가 이 사진 외에도 몇 장의 사진이 비뚤어졌네요. 일단 아트스토어라는 기능을 지원하고 한 달간은 무료로 사용할 수 있다고 합니다. 그러나 무료 이용 기간이 지나면, 한 달에 5000원을 지불해야 하니 고민이 되는 가격이 아닐 수 없습니다. 그러나 사실 이 TV를 제대로 활용하려면 수많은 예술 작품이 포함된 아트스토어 멤버십을 이용해야 하는 것은 맞지만 조금 더 저렴하게 하거나 무료로 제공하면 좋겠다는 생각은 앞에서도 이야기했지만 계속 아쉬움으로 남습니다. (실제 결제시 가격이나 지원내용은 변동될 수 있으니 참고 부탁드립니다.)
#무료체험 #아트스토어 #예술작품
얼굴 부분은 약간의 모자이크 아니 Blur 처리를 하였으니 오해가 없으시길 바랍니다. 일단 스마트 TV 기능을 당연히 지원하는데 집에 있던 55인치, 이제는 55형이라고 해야 하나요? 삼성 3D TV인데 그 제품과 다르게 스마트 TV 기능도 많이 업그레이드가 되었네요. 기본적으로 넷플릭스, 유튜브, 구글 플레이 등 다양한 미디어 채널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다양한 영상을 보기 위해서 컴퓨터를 켤 필요 없이 유튜브도 쉽고 편하게 즐길 수 있습니다. 특히 개인적으로 저는 케이블 TV나 IPTV를 현재는 이용하고 있지 않아서 지상파 TV만 볼 수 있는데 삼성 TV PLUS 는 정말 케이블 TV 채널 굳이 필요 없다는 생각이 들 정도로 다양한 채널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물론 기본적으로는 인터넷 연결이 필수이긴 하겠죠.
#취향저격 #케이블TV #IPTV
PC를 사용하던 중에도 쉽게 불러와서 사용할 수 있는 인터페이스를 지원하며, 필요에 따라서 다양한 미리 보기를 통하여 동영상 선택을 도와주기도 합니다. 컴퓨터를 사용하다가 빠르게 TV 전환이 되고 다시 PC로 전환도 매우 빠르게 진행됩니다. 중소기업 제품들은 인터페이스도 다르지만 각 화면 전환도 오래 걸리죠.
필요한 기능은 쉽게 추가 삭제가 가능한데, 여러 가지 앱을 지원하고 있으며, 게임부터 영상 관련된 앱과 정보성 앱까지 쉽게 추가 적용이 가능한 점은 장점 중에 장점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계속 장점만 늘어놓은 것 같은데 실제로 장점이 많은 제품입니다. 물론 단점도 있겠죠.
앞에서 이야기한 색이 병치 혼합 방식으로 표현되는 부분이 있기 때문에 멀리 봐야 하는 부분, 모니터로 사용하기에는 너무 큰 크기(이건 장점인가요?) 제품의 특징이긴 하지만 제품의 특징을 고려하지 않고 구매하는 분들은 제품이 슬림 하지 않다고 생각하는 분들도 계실 수 있습니다.
그래도 소소한 단점보다는 장점이 많은 제품인 것은 사실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출처 : https://youtu.be/7CFX7ZJiYWM
컴퓨터가 아닌 유튜브 기능을 통하여 4K 영상에 접속하였습니다. 영상 제목은 따로 밝히진 않겠지만 위 사진의 영상 외에도 다양한 4K 영상을 테스트해보았습니다. 일단 정말 선명한 화질을 볼 수 있는데 촬영하신 분도 선명하게 촬영하였지만 측면부의 글씨까지 아주 또렷하게 4K 영상의 고해상도 화질이 그대로 선명하게 출력됩니다. 일부러 움직임이 크고 빠른 영상들 위주로 보았는데 나쁘지 않았습니다. 일부 4K 게임 영상에서 어색한 부분이 보였는데 그건 게임 자체가 그런 것인지는 모르겠습니다. 모든 게임에서 그러는 것은 아닌 것으로 보아 게임 자체가 제대로 4K를 지원하지 못해서 생긴 부분으로 일단 생각하고 넘어갑니다.
PC 화면인데 영상과 웹 브라우저를 두 개 띄우고도 넓은 화면이 텅텅 남아돕니다. 우와 넓다. 듀얼 또는 트리플 모니터를 사용했었는데 실제 전체 해상도는 더 낮아졌을지 몰라도 시원한 화면 끊김 없는 화면은 작업 환경을 훨씬 더 좋게 만들어 줍니다. 영상의 얼굴은 살짝 일부러 처리한 것이라 오해는 없으셨으면 합니다. 러블리 호러블리라는 드라마 영상을 틀어 놓았던 것인데 송지효 씨 얼굴 혹시 모를 초상권에 대비해서 처리한 것입니다.
#러블리 #호러블리 #4K #듀얼모니터 #넓은화면
모니터로 사용하기에는 너무 큰 사이즈이긴 하지만 글자 가독성도 확인해야 할 것 같습니다.
글자 가독성은 문제없습니다. 일부 TV는 4:4:4 크로마 서브 샘플링을 지원하지 못하여 글자 가독성이 문제가 발생되는데요. 너무나 당연한 이야기지만 글자 가독성 문제없습니다.
블로그 글 : https://rabeca.blog.me/221479163743
조금 더 기능적인 부분을 살펴보겠습니다. 바로 방송 안내 기능인데, 집에 중소기업 65인치 TV가 있는데 방송 안내 부분이 많이 부족하죠. 대부분의 중소기업 TV가 중국 제품을 기본으로 하고 있다 보니 인터페이스나 기능 자체가 좀 단순하거나 한국화가 부족한 것이 사실입니다. 그러다 보니 이렇게 쉽고 편리한 화면은 정말 편리합니다.
게다가 이 TV는 빅스비까지 삼켜 버렸습니다. 아 기능이 너무 많아~ 이렇게 생각하는 분이 있을 정도로 많은 기능을 삼킨 TV입니다. 물론 3D 같은 기능은 없는 듯합니다. 사실 3D로 TV를 보는 분들이 많지 않죠 컨텐츠도 많지 않고 3D 기능은 UX 개념으로 보면 그다지 유용한 기능은 아니라 할 수 있습니다. 어차피 전 3D 컨텐츠 그다지 좋아하지 않습니다. 조금 보다 보면 어지럽더라고요.
#빅스비 #음성인식 #VUI
다양한 기능을 음성으로 인식하여 구현할 수 있습니다. 음성 인식은 리모콘으로 하게 되어 있고 리모콘에 음성 인식 버튼 외에 마이크도 포함되어 있습니다. 리모콘이 없으면 빅스비를 실행할 수 없는데 리모콘도 심플하고 디자인이 멋지며 간편하게 되어 있습니다. 리모콘은 이전 리뷰를 참고하세요.
자 이제 살짝 기능 외에 다른 부분을 살펴보고자 합니다. 발열 부분입니다. 모니터의 4 모서리 부분을 온도계로 측정하니 27도 정도를 유지하네요. 한 여름에는 좀 더 올라갈 수 있겠죠. 실제 기온 자체가 30도가 넘으니까요. 그러나 발열 수준은 걱정할 필요는 없어 보입니다. 27도 정도를 유지하니까 말이죠. TV가 너무 뜨거우면 여름에 TV 볼 때 방이 더 더워지는 일이 생기는데 이 걱정은 크지 않아 보입니다. 일단 30도가 넘지 않는 발열은 걱정이 필요 없어 보이니까요.
발열 테스트는 약 30분 정도 사용 후 테스트한 부분이라 더 장시간 사용하면 온도는 더 올라갈 수 있고 실내 온도 등에 따라 영향을 받을 수 있습니다.
#여름 #발열 #온도계
중앙부도 측정해 봐야겠죠? 중앙부는 살짝 높은데 거의 오차 범위라 할 수 있습니다. 28도 정도이니까요. 이 정도면 발열은 합격 점수 줘도 되겠죠?
다만 조금 아쉬운 점은 전기 소모입니다. 대기업에 삼성 제품인데 대기전력이 28W입니다. 물론 컴퓨터 파워처럼 0W나 1W 미만을 기대한 것은 아니지만 그래도 좀 높은 편입니다. 물론 일반적인 TV도 대기전력이 어느 정도 있습니다. 혹시 제 TV만의 문제일 수 있지만 대기전력에 조금 당황스러운 것은 사실입니다. 사용하지 않을 때는 꼭 멀티 탭을 내려줘야 할 듯합니다. TV는 경우 68~75정도 왔다 갔다 합니다. 아트모드의 경우 55W를 전후로 움직이고요. TV의 앱을 이용하여 유튜브 4K 영상을 보는 때는 80W 정도 됩니다.
컴퓨터의 4K 해상도일 경우도 약 80W 정도로 전력 소모가 됩니다. 작다고 하긴 그렇지만 아주 많은 전력 소모는 아니라 할 수 있습니다. 55인치 크기인 점을 고려하면 말이죠.
전체적으로 다양한 기능을 지원하고 화질과 성능을 보여주는 삼성 더 프레임 TV 장점이 확실한 만큼 다양하게 활용할 수 있는 삼성 TV 추천할만한 제품이 아닐 수 없습니다.
TV 구매를 원하신다면? 한번 고려해보시는 것이 어떨까요?
11번가 보상판매 링크 공유드립니다.
http://www.11st.co.kr/browsing/MallPlanDetail.tmall?method=getMallPlanDetail&planDisplayNumber=2012030
이 포스팅은 The Frame을 삼성전자로부터 일부 지원받아 구매하고 실제 사용 후 작성한 솔직한 후기입니다.
#TV #삼성TV #더프레임 #QLED #인테리어TV #갤러리TV #액자TV #혼수가전 #온라인집들이 #랜선집들이 #인테리어 #취향저격
댓글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