증강현실을 도입한 거치형 내비게이션 아이나비 X1 DASH #07 총정리
증강현실로 업그레이드 된 X1 내비게이션의 거치형 X1 DASH
아이나비 X1이 최고의 제품 중에 하나라고 하는 부분은 이전에 이미 리뷰를 해본 저로서 모든분들께 이야기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물론 아이나비 X1도 단점이 전혀 없지는 않겠지만, 여러가지 기술적인 부분과 연구 개발을 통하여 개발된
신 기능들은 정말 기대대괴 이번에는 어떤 기능이 나올지 궁금해지기도 합니다.
X1의 보급형이라고 할 수도 있을 듯한 X1 DASH는 X1에 비해서는 아쉬운 부분이 많지만,
거치형으로서 X1에 비해서 저렴한 가격으로 사용이 가능한 부분에서는 매우 긍정적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한달정도 사용해 본 경험으로 볼때 매립이 가능한차라면 무조건 X1을 추천드리지만 아니라면?
거치형 X1 DASH사용도 권해드려보면서 리뷰를 정리해 봅니다.
** 이전의 리뷰들은 제 블로그 http://blog.naver.com/rabeca 에서 확인 가능합니다.
물론 아이나비 X1도 단점이 전혀 없지는 않겠지만, 여러가지 기술적인 부분과 연구 개발을 통하여 개발된
신 기능들은 정말 기대대괴 이번에는 어떤 기능이 나올지 궁금해지기도 합니다.
X1의 보급형이라고 할 수도 있을 듯한 X1 DASH는 X1에 비해서는 아쉬운 부분이 많지만,
거치형으로서 X1에 비해서 저렴한 가격으로 사용이 가능한 부분에서는 매우 긍정적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한달정도 사용해 본 경험으로 볼때 매립이 가능한차라면 무조건 X1을 추천드리지만 아니라면?
거치형 X1 DASH사용도 권해드려보면서 리뷰를 정리해 봅니다.
** 이전의 리뷰들은 제 블로그 http://blog.naver.com/rabeca 에서 확인 가능합니다.
무엇보다 X1에서의 최고 장점은 바로 증강현실 모드라 할 수 있습니다.
증강현실은 실제 눈으로 볼 수 있는 환경에 가상의 정보 즉 그래픽을 활용한 정보를 주는 기술을 의미하는데
내비게이션에 카메라를 연동하여 실제 보는 모습과 동일한 영상 내에 정보를 제공하므로서
정보 인지도 빠르고 유용하다 할 수 있습니다.
물론 약간의 적응이 필요하기 때문에 처음 보는 분들은 불편해 할 수도 있고, 신기해할 수도 있습니다.
거기에 ADAS 즉 안전을 위한 추돌경보, 차선이탈, 신호변경, 전방차량 출발 등에 대한 정보도 제공하고 있으며
경로 안내시에는 차선변경을 위한 안내까지 같이하고 있어서 매우 유용한 기능이다 할 수 있습니다.
물론 ADAS 기능의 경우 카메라를 이용하여 정보를 제공하기 때문에 약간의 오인식이나 인식을 못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카메라 설치 상태나 주변의 영향도 비교적 있는 편이라 이 부분을 고려하여야 합니다.
물론, 앞으로 좀 더 좋아지리라 생각합니다.
또한 이번에 3세대로 업그레이드 하면서 회전시 차량의 회전이 차선에 맞추어 이루어지지 않을 경우
이를 알림으로 알려주는 기능이 증강현실 기능과 함께 추가 적용될 예정이라 그 기능 또한 매우 기대됩니다.
X1 DASH는 항공지도를 기반으로 한 3D 맵을 지원하지 않아서 좀 아쉽긴 하지만
3D 맵도 이미 퀄리티가 매우 좋기 때문에 항공지도 기반의 Extreme AIR 3D가 지원 안되더라도 디테일한 맵을 볼 수 있습니다.
교차로 등이 확대될 경우는 차선까지 보여주며, 진행방향에 대해서 도움이 됩니다.
또한 ADAS기능도 대부분 지원하기 때문에 경로 설정시 차선 변경등도 미리 알려주며, 앞차출발이나 신호변경, 차선이탈정보 등
다양한 정보를 제공하여 안전운전에도 도움이 된다고 할 수 있습니다.
X1 내비게이션은 모두 안드로이드를 기반으로 하고 있기 때문에 스마트폰처럼 다양한 앱들을 다운로드 받아 설치할 수 있습니다.
필요한 기능을 추가하여 다양하게 응용이 가능하다는 뜻이 되겠지요.
물론 인터페이스는 스마트폰과는 그 모습이 다르지만 이건 안드로이드관련된 아이나비의 소프트웨어 담당분들의 노력으로
탄생된 작품이라 생각이 됩니다. 물론 디자이너도 포함되겠지요.
현재 전 네이버만 설치한 상태로, 다른 기능들은 네이버 아이콘도 화면에 보이내요.^^
TPEG을 지원하는 부분은 크게 다르지 않지만 스마트폰의 데이터를 연동하면 TLINK라는 기능을 사용하여
좀 더 정확하고 빠른 정보를 이용하여 교통 안내가 가능하며, CCTV 등을 볼 수 있어서 매우 편리합니다.
게다가 TPEG은 DMB를 이용하기 때문에 아무래도 지역을 이동하다 보면 타 지역에서는 수신이 안 되는 문제가 있을 수 있는데,
데이터 통신을 이용한다면? 타 지역으로 이동한다 해도 교통정보 변경에 따라서 계속적으로 더 빠른 정보를 찾아주기 때문에
특히 이런 기능은 유용하다고 할 수 있는데, 물론 아이나비만 있는 기술은 아니지만 데이터의 축적된 양이 중요하겠지요.
아이나비의 TLINK는 이야기 드린 것처럼 X1계열의 내비게이션에서 채택한 교통 정보 기능으로 매우 많은 정보를 이용하여
교통 정보를 안내하며, 추가적으로 CCTV 정보등을 제공합니다. 물론 일부 기능은 TPEG과 동일하지만
정확도나 정보가 제공되는 양에서 차이가 나겠지요.
개인적으로 마음에 드는 것은 바로 CCTV기능인데 CCTV 기능을 이용하면
찾아가려는 곳을 교통 정보 안내 된 것만 의존하는 것이 아니라.
실제 교통량을 보고 판단이 가능하기 때문에 서울과 같이 막히는 길에서는 유용한 기능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도로 상황을 보면서 살짝 우회하거나 이런 것이 가능하겠지요.
또한 내비게이션을 사용시 제가 편리하게 생각하는 부분은 바로 기존에 검색했던 내용을 우선적으로 보여주는 것인데
물론 일부 사용자는 그냥 지도가 뜨는 것을 원할 수도 있긴 하겠지요.
집이나 회사 등을 검색해서 가는 분은 없을테니 어쩌면 불편한 기능처럼 보일 수 있지만,
전 유용하게 사용하고 있는 기능입니다.
물론 아이나비가 단점이 없을 수는 없겠지요? 특히 GPS 연동 속도나 인식 등에는 조금 불편함을 느끼고 있었습니다.
그러나 이번에 새롭게 기능 개선이 되는 3세대에서는 이 부분까지도 업그레이드가 되었다고 합니다.
터치 화면이 스마트폰과 같은 방식이 아니라 약간 어색함은 있는데 적응되면 문제될 부분은 아니라 생각하며
계속적으로 업그레이드가 되고 있으니 언젠가는 그 단점도 거의 사라질 때까지 개선이 되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본 리뷰는 THINKWARE에서 체험 제품 아이나비 X1 DASH 를 무료로 제공 받아 작성하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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